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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과 음부
김일도    2013/10/15 22:19:40



천국과 음부(阴间)의 개념



 



16: 19-31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이 어디로 가는가?’ 이 물음에
대하여 성경적인 대답을 묻는 분들이 있다. 그 이유는 각기 다른 대답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안식교는 죽은자의 영혼은 수면에 들어간다고 말한다. 이것은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죽었을 때 예수님이 그를 향하여 이 아이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하시며 그 딸의 손을 잡고 달리다굼 하실 때 일어나는 기적을 행하셨는데(5:35,39-43) 이는 실지로 죽은 딸을 살리신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이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고 말했다는 것을 잘못 이해하여 죽은자는 영혼이 자는 것으로 말하는데
성경을 옳게 보지 못한데서 나온 그릇된 견해이다.



사람은 영혼과 육체로 되어있다는 것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임종을 할 때 영혼이 육체에서 분리되어 떠나게 된다. 영혼이 없는 몸은 전혀 움직일 수
없고 아무 작용도 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를 시체라고 부른다.



문제는 몸에서 빠져나간 영혼이 어디로 가는가에 대하여 궁금증을 갖게된다.



본문의 내용은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 관한 말씀이다. 이것이
비록 비유의 말씀이지만 그 내용 자체는 허구적인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말하면서 사람이 어떻게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를
깨닫게 하기위한 교훈을 주고자 비유로 말씀하신 것이다.



그 내용을 보면 부자도 거지 나사로도 모두 죽었다. 죽은후
부자의 영혼은 음부로 갔고 나사로의 영혼은 아브라함의 품에 안겼다.



부자의 영혼이 간 음부는 어떤 곳인가?



불꽃가운데서 고통하며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혀를 서늘하게 해달라고 할 정도로 갈증을 느끼는 곳이다.



여기서 우리는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음부의 개념을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구약시대의 음부(l/av(sh'ol/스올) 악인들을 위한 형벌의 장소를 가리키거나(이경우는 지옥으로
번역함이 옳다(32:22, 49:15). 의인들이 죽을 때 그들의 몸이 내려가는 무덤을 가리키기도 한다. (
37:35, 44:29,31, 왕상2:6,9) 혹은
죽음의 영역을 가리킨다(9:17, 16:10, 55:15, 15:24). 이것을 음부는 두 곳으로 구분되어 있는 지하세계로서 한쪽은 의인들이 가는 곳이고, 다른쪽은 악인들이 가는 곳이라고 말해서는 안된다. 성경은 어는 곳도
그와같이 말한 곳이 없으며 다만 음부로 내려갔다고 말하고 있을 뿐이다. 의인과 악인에게 모두 사후에
음부로 내려갔다는 표현을 보고서 그들의 영혼이 모두 같은 장소로 같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의인이 간 음부를 장소적 표현으로만 생각해서 낙원이라고 말해서도 안된다.



구약의 음부의 개념은 신구약 중간기에 들어서면서 변화를
가져온다. 이 시대에 나온 작품들가운데 하데스(음부)란 단어는 지하세계에서 불경건한 영혼들을 위한 형벌의 장소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이
신약시대에 들어서면서 음부(
a/{dh"/하데스)는 악인의 영혼이 가는 지옥을 가리키는 곳으로 드러난다. 구약성경은 그림자와 같아서 의미의 표현을 분명히 드러내지 못하였다. 그러나
신약성경은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즉 본문의 비유에서 부자의 영혼이 불꽃 가운데서 고통을 받는 곳은
분명 지옥을 가리킨다.이는 악인들은 죽어서 지옥에 간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누가복음 10 15절에
기록된 음부도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을 저주하시면서 하늘과 대조적으로 음부를 표현하고 있는 것은 지옥을 가리키고 있음을 알수있다. 또한 예수님이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듣고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16:18)
말씀한 것도 지옥을 장악하는 마귀의 권세라 할지라도 그리스도의 참된 교회를 파멸시키지 못할 것임을 말씀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신약에 기록된 모든 음부
단어가 지옥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죽은자의 영역을 가리키기도 한다(1:18, 6:8,
20:13)



 



그러면 아브라함의 품은 어디를 가리키는가?



그곳은 낙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하나님(12:26, 7:32)이며 아브라함을 하나님의 벗’(2:32)으로
말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는 낙원에 가있는 것으로 여긴다. 이 낙원은 음부가 있는 어떤 곳이 아니라
그곳과는 반대되는 하늘에 있는 곳이다.



예수님이 십자가상에서 한편에 있는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23:43) 말씀한대로 예수님은 죽으신 후 그의 영혼이 낙원에 가있음을 알수있다.
그리고 강도의 영혼도 죽은후 낙원에 가있음을 말한 것은 믿는자가 죽은후 그 영혼이 낙원에 간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 낙원과 음부가 천국과 지옥의 중간상태라고
말하면서 신자가 죽은 후 그 영혼이 천국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낙원으로 가는 것이며 불신자의 영혼이 죽은후 지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음부로 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음부가 지옥을 가리킨다는 것은
이미 말하였는데 낙원과 천국은 어떻게 다른가? 장소적으로 다른 곳인가?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14:2-3) 이 말씀에서 예수님이 가겠다는 곳이 어디인가?



아버지가 계신 곳으로 그곳은 분명 천국이다. 이 천국이 곧 예수님이 죽으시는 날 그 영혼이 갔던 낙원이라고 생각할 수 없겠는가?



예수님의 가상칠언(십자가에서 한 일곱마디) 가운데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23:46) 말씀하시면서
운명하셨다. 그렇다면 그의 영혼은 아버지가 계신곳인 천국에 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낙원과 천국은 같은 장소를 달리 표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천국은
하나님이 계신 하늘나라이며 낙원은 그곳이 행복한 장소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12 2절에 바울은 셋째하늘에 이끌려 갔다고 말한다. 그곳은 천국을 가리킨다. 그런데
4
절에 같은 장소를 낙원으로 표현하고 있다.



아브라함의 영혼은 어디로 갔겠는가?



마태복음 8 11절에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라고 예수님이 말씀한 것으로 보아
아브라함은 죽어서 그의 영혼이 천국에 갔음을 알수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은 천국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천국과 낙원은
같은 장소라는 것을 성경은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신자의 영혼은 죽어서 바로
천국에 가는 것이고 불신자의 영혼은 죽어서 지옥에 간다고 말할수 있다. 다만 육신이 흙으로 돌아간 상태에
있기 때문에 예수님의 재림후 의인과 악인이 부활하여 백보좌 심판을 받기 위해 부활한 몸이 천국이나 지옥에 간 영혼들과 결합이 된다.



이 심판을 거쳐 영원한 천국 혹은 영원한
지옥에 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육신이 부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영혼만 가있는 천국이나 지옥은 아직
영원히 머무르는 곳이 아니다. 이런 면에서 중간상태에 머무르고 있다고 말한다면 타당성이 있다. 그러나 낙원과 천국이 각각 다른 장소이고, 음부와 지옥이 각각 다른
장소로서 낙원과 음부를 중간상태라고 말하며 죽은자의 영혼은 아직 천국이나 지옥에 가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성경에 부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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